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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보도자료] 소비자가 직접 뽑은 2012 올해의 녹색상품 선정결과
첨부파일 [보도자료]2012 올해의 녹색상품 선정결과_121011(1).hwp
『2012 올해의 녹색상품 선정(약칭:올녹상)』

소비자가 직접 뽑은 올해의 녹색상품으로
애경 스파크미니, 에코매스코리아 슈가랩, 홈케어 베지터블 주방세제,
금호타이어 ecowing S, 한국후지제록스 복사기, 전기스쿠터 루체, LG냉장고,
비씨 그린카드, 롯데마트, 아시아나항공 김포-제주 노선, KTX 서울-부산 노선 등
22개의 녹색상품 및 서비스 상품 선정


󰋼 50명의 소비자패널단 평가와 200명의 소비자투표단 투표를 거쳐 문구, 사무용기기, 가전, 자동차용품, 주방용품, 식품 등 18개의 친환경상품과 금융, 운송, 유통 등 3개의 친환경서비스상품 총 22개를 2012 올해의 녹색상품으로 선정

󰋼 시상식은 10월 말 예정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Korea Green Purchasing Network, 이하 GPN, 상임대표 이덕승, 공동대표 이진)가 주최하고 GPN 올해의 녹색상품 선정위원회 주관, 환경부•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후원한 ‘2012 올해의 녹색상품’으로 22개의 녹색상품과 서비스상품이 선정되었다.

‘올해의 녹색상품’은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소비자가 직접 뽑은, 환경개선효과가 우수하면서 소비자가 좋아하는 녹색상품으로 녹색상품시장의 활성화와 녹색구매 및 녹색생활의 확산을 위해 GPN이 2008년부터 매년 선정해오고 있으며 문구, 사무기기, 가전, 생활 및 주방용품, 자동차용품, 식품 등 9개 품목 75개 제품군의 친환경상품과 유통, 숙박, 여행, 운송, 금융 등의 친환경서비스상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2 올해의 녹색상품 선정을 위해 전문가와 학계, 시민단체, 언론 등으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선정대상 품목과 선정절차, 방법 등을 논의하였으며 전문가위원회가 환경성 검토 등 기술적 자문을 하고 소비자평가위원회가 소비자평가단 운영의 객관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평가방법 등을 연구하였다.

소비자평가의 책임성과 신뢰성 강화를 위해 올해의 녹색상품 소비자 패널단 50여명이 지난 8월 한 달간 전문가의 멘토링하에 탐방•관찰•사용 등 패널단 자신의 체험평가를 통해 올해의 녹색상품 후보상품을 추천하고 이를 선정위원회가 검토하여 올녹상 후보상품을 확정하였으며, 200명의 소비자투표단은 이들 후보상품을 대상으로 투표하여 최종적으로 22개의 2012 올해의 녹색상품이 선정되었다.

소비자 투표단의 투표에 앞서 ‘올녹상 후보상품 생산자와 소비자 만남의 자리’를 갖고 올녹상 후보상품 생산기업의 최종 프리젠테이션, 전시 및 생산자와의 면담, 소비자 패널단의 평가의견서 검토 등의 정보탐색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소비자들이 좋아할만한 올해의 녹색상품을 투표하였다.

‘2012 올해의 녹색상품’은 10월 30일부터 11월 2일까지 개최되는 저탄소녹색성장박람회 내 ‘올해의 녹색상품관’에서 전시홍보 될 예정이며, 이후 연말까지 소비자평가단 및 참여단체들과 함께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2012 올해의 녹색상품 홍보캠페인을 전개하고 녹색구매의 동참을 촉구할 계획이다.

올해의 녹색상품 선정은 녹색구매 붐을 일으켜 일반소비자를 녹색소비자로 이끌어냄은 물론 기업의 녹색상품 생산을 독려하고 녹색시장 활성화를 위해 기업의 판로를 개척하는 데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2012 올해의 녹색상품 소비자 패널단과 투표단에는 강남서초환경운동연합, 녹색미래, 녹색소비자연대, 미래소비자행동, 서울YWCA, 은평여성인력개발센터 그린리더, 전국녹색가게운동협의회, 푸른내일을 여는 여성들, 10년타기 정비센터 등 9개 단체와 250여명의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였다.

◇ 붙임 : 2012 올해의 녹색상품 선정결과
◇ 문의 :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양지안 기획실장
(02-717-9818 / kgpn@gp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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